본문 바로가기

생활이용정보

오타검사기 3개 중에서 가장 쓰기 쉬운것은

내가 가고자 하는 기업에 취직하기 위해서 자기소개서나 이력서를 쓸 때 맞춤법을 중시해서 잘 써야겠지요.

이것 외에도 문서를 제출할때나 기사를 쓰거나 하는 등의 중요한 자료를 작성할 때도 마찬가지로 맞춤법 검사기가 필요한데요

 

글을 쓰고 그 글을 다른이가 읽는데 오류가 없도록 오타 검사나 띄어쓰기 검사기를 오늘 소개해볼까 해요.

예전에 찾아봤을 때 보다 요즘은 서비스되고 있는 곳들이 더 늘어났더라고요.

블로깅 서비스에서도 자체적으로 편집기에 맞춤법 검사해주는 기능을 넣어놨더라고요.

이렇게 많이 알려지기도 했고, 많은 분들이 인터넷으로 맞춤법 체크하는 수요가 늘어난 반증이라 생각됩니다.

 

1. 한국어 맞춤법 / 문법 검사기

 

이곳은 꽤 오래된 곳으로 부산대에서 인공지능 랩과 (주)나라 인포테크와 함께 만든 검사기라 볼 수 있습니다.

지속적으로 업데이트되고 있는데, 아무래도 신조어도 있고 틀린 부분도 있을 수 있으니까요.

 

http://speller.cs.pusan.ac.kr/

 

한국어 맞춤법/문법 검사기

Copyrightⓒ2001 AI Lab & Narainfotech. All Rights Reserved 한국어 맞춤법/문법 검사기는 부산대학교 인공지능연구실과 (주)나라인포테크가 함께 만들고 있습니다. 이 검사기는 개인이나 학생만 무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speller.cs.pusan.ac.kr

 

특징은 다른 한글 맞춤법 검사기와 다르게 틀린 점을 상세하게 설명해주고 정확도도 높은 편입니다.

하지만 빠르게 검사하여 수정하고자 할 때는 다른 맞춤법 띄어쓰기 검사기를 이용하는 게 좋아 보입니다.

 

2. 잡코리아 맞춤법 검사기

 

취업포털 서비스 중 하나인 잡코리아에서 제공하는 검사기입니다. 

http://www.jobkorea.co.kr/service/user/tool/spellcheck

 

맞춤법 검사

이력서 및 자기소개서의 맞춤법 검사로 잡코리아 취업툴을 사용해보세요.

www.jobkorea.co.kr

 

이곳은 다양한 용도로 자소서 이력서 맞춤법 검사 외에도 글자 수 세기, 연봉계산기, 사진 크기 조정, 자소서 자동완성 등 여러 가지 취업 준비와 관련된 편의 서비스들이 함께 제공되고 있습니다.

위 링크로 눌러서 들어가서 이용해 보시면 되고요

검사 결과는 붉은색으로 오류 부분을 표시하고 있고 마우스로 클릭하면 수정됩니다.

내가 수정하고 싶은 부분만 선택적으로 지정할 수 있어서, 모두 한꺼번에 수정이 자동으로 이루어지지 않아 좋아 보입니다.

 

여러 가지 맞춤법 검사하는 서비스들을 이용해보니까 간혹 수정하지 않아도 될 부분이 나올 때가 있더라고요

 

 

3. 네이버 맞춤법 검사기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오타 및 맞춤법 체크해주는 검사기로, 네이버 검색창에 맞춤법 검사라고만 쳐도 바로 나옵니다.

단, 이 서비스는 500자까지 지원하고 있고요.

https://search.naver.com/search.naver?sm=top_hty&fbm=0&ie=utf8&query=%EB%A7%9E%EC%B6%A4%EB%B2%95+%EA%B2%80%EC%82%AC

 

맞춤법 검사 : 네이버 통합검색

'맞춤법 검사'의 네이버 통합검색 결과입니다.

search.naver.com

 

검사 결과 하단 우측에 네모 두개 아이콘을 누르면 교정결과 내용이 복사됩니다.

 

특징은 바로 수정된 문구를 보여줘서 복사를 한 번에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다만 2번 잡코리아 서비스와 다르게 선택적으로 내가 원하는 부분의 교정만 수정이 되지는 않습니다.

 

4. 다음 맞춤법 검사기

ㄹㅇㄴㄹㅇㄴ

다음에서 제공하는 맞춤법 검사 도구입니다.

인터페이스가 심플하고 간결해서 한눈에 보기 좋은 게 특징이고, 교정 문을 네이버 맞춤법 검사기처럼 클립보드에 복사할 수 있습니다.

확실히 쓰기엔 더 직관적인 인터페이스로 보이네요.

 

 

다음 맞춤법검사기

 

alldic.daum.net

 

 

지금까지 총 4개의 대표적 맞춤법 띄어쓰기 검사기를 살펴보았습니다.

이 외에도 더 많이 있지만 많이 사용되는 것을 중심으로 모아봤습니다.

 

각각 특징이 다르고 장단점이 있으므로 여러분께서 원하는 목적과 상황에 따라서 이용해보시면 되겠습니다.

도움이 되길 바랄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