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이용정보

방귀냄새 지독 대체 왜 그러는걸까

by by me 2020. 10. 21.

평소와 다르게 방구 냄새가 지독하게 날 때가 있습니다. 유독 심한 냄새를 가진 사람이 있는가 하면 그렇지 않은 사람도 있는데요. 어쨌거나 방귀 냄새 지독한 건 다른 사람에게 불쾌감을 줄 수 있죠.

 

 

 

 

냄새는 내가 먹는 음식에 따라 다르기도 하고 나의 건강 상태에 따라서 다르기도 합니다.


방귀 냄새는 왜 생기는 걸까요?

우리가 음식을 먹으면서 소화기관으로 넘어가고 그 기관에서 음식의 영양분을 흡수하게 됩니다. 수분도 마찬가지 인데 이렇게 흡수하고 남은 찌꺼기는 대장을 통해 대변으로 배출되게 되죠.

이때 만약 배출되지 못하고 남은 찌꺼기가 대장에 남아 있다면 대장에 상주해 있는 세균들이 이것을 분해 합니다.

분해를 하면서 가스가 방출이 되는 거고요, 음식에 따라서 달라진다고 말씀드렸는데 음식의 성분에따라 냄새가 다릅니다.

 

 

 

 

방귀 냄새 지독 요인은 가스 자체의 유황 같은 황화수소 성분이 많이 있다든지 지방산이 있으면 냄새가 굉장히 지독하게 됩니다.


그렇다면 어떤 음식을 먹으면 이런 독한 방귀 냄새가 되는 것일까요?

일단은 달걀을 들 수 있고요.

그 다음으로 마늘 양파 고기 탄산음료 그리고 인스턴트 음식이 있겠습니다.

그밖에 우리가 자주 씹는껌 캔디 등도 가스를 많이 만드는 요인이 됩니다.


반대로 어떤 음식을 먹으면 냄새가 덜 날까요? 평소에 야채나 과일을 많이 먹는다거나 유산균이 많이 들어 있는 음식을 먹게 되면 지독한 냄새가 많이 사라집니다.

 

 

 

 

섬유질이나 유산균 유제품 같은 식품은 대변을 원활하게 해 주기 때문에 대장에 찌꺼기가 덜 남아 있게 되고 방귀 냄새 지독 현상이 많이 사라집니다. 평소에 유산균을 많이 섭취하는게 중요합니다.

어쨌거나 방귀 냄새가 지독한 건 장애 건강에 좋지 않습니다. 찌꺼기가 대장에 오래 남아 독소가 되어서죠.

만약에 이런 지독한 냄새가 아주 오랜 기간 동안 지속 된다면 대장질환이 아닌가 하고 의심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설사나 혈변이 보인다거나 식욕저하나 체중이 줄어든다면 더욱 의심해보셔야 할 것입니다. 만약 이런 증세가 계속 발견 된다면 가까운 병원에 방문하시어 대장내시경으로 장 검사를 한번 해 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