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이용정보

가솔린 디젤 차이점과 장단점 짚어봐요

차 구입 전에 기초적인 차의 상식을 아는것이 좋을겁니다. 우리가 대부분 차의 연료로 생각하는게 바로 휘발유이고 경유도 많이 들어보셨을거에요. 가스 같은 lpg도 있지요. 요즘은 전기로 움직이는 전기차까지 나오고 있는데요.

 

그 중 궁금한게 바로 가솔린 디젤 차이점이 무언가 하는 것일 겁니다. 어릴때는 아빠가 가솔린 차량을 주로 몰고다니시다가 언제부턴가 suv를 구입하시고 경유로 한동안 운전했는데 그때 경유가 더 싸서 연류값이 덜 든다고 좋다고 하셨었던 기억이 나요.

 

 

실제로 경유는 가솔린과 비교하면 연료의 비용이 덜 들어가게 됩니다.

 

그 외 디젤 가솔린은 서로 장점이 존재하고 있어 우열을 가리기 힘든데, 둘간의 차이점을 상세히 적어볼게요.

 

- 디젤 = 경유

- 가솔린 = 휘발유

 

원유는 동일하나 추출방식에 따라 다르게 나뉩니다. 또한 디젤이 가솔린보다 엔진 효율이 조금 더 높습니다. 그래서 힘이 더 좋으므로 디젤 차량이 가솔린보다 좀 더 시끄럽다는 평도 있습니다.

 

 

디젤은 이렇게 힘이나 연비가 좋고, 경제적이라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매연도 비교하면 덜 나와서 친환경적이고 시끄럽다는 인식이 있지만 요즘에는 많이 개선되어서 승차감이 불편하다는 인식이 상당히 불식되었습니다.

 

다만 예열이 좀 필요하고, 승차감이 개선되었다고 해도 아직까지는 휘발유 운행 차량보다는 떨어지는게 사실이며 소모품 교체 주기가 좀 더 많습니다. 

 

 

가솔린은 승차감이 편하고 진동이나 소음이 적어 조용합니다. 그리고 소모품 교체가 디젤과 비교하면 적은 편이고 차량이 동급이라면 디젤 모델보다는 좀 더 저렴하지요. 또한 rpm높아 가속도 더 잘 나갑니다. 

 

다만 연비가 디젤보다 낮고 이산화탄소 매연이 더 많이 배출되는 단점은 존재하고 있습니다.

 

 

 

 

차량을 알아볼때 여러가지 차 보험이라던지 가격이라던지 제조사 등등 보시겠지만 가솔린 디젤 차이점 같은 차의 기본 상식 또한 잘 알고 선택하는게 도움이 될겁니다. 내가 어떤 경제적인 측면을 고려하는지 아니면 운행을 어떤 목적으로 자주 하는지 이런 등등의 것들을 말이지요.

 

예를들어 초기 차의 가격은 높지만 운전할수록 연비가 좋은게 디젤이고요. 그러므로 1일 주행거리가 높다면 디젤이 좋은 선택입니다. 그리고 승차감을 우선시한다면 가솔린, rv나 suv를 구입한다면 디젤엔진 고려가 좋겠고요.

 

이런식으로 내가 쓸 차의 목적과 평소 운행거리, 스타일 등을 고려해서 구입하시면 되겠습니다.

 

지금까지 가솔린 디젤의 차이점 그리고 장단점에 대해서 짚어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