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사뉴스연예

카페인과 알코올은 숙면을 방해한다 _ ted

우연히 지나다 테드영상 하나를 보게 되었다.
커피와 알코올이 인체에 수면에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에 대한 과학자의 시선에서 본 이야기를 보게 되었는데

https://www.ted.com/talks/matt_walker_how_caffeine_and_alcohol_affect_your_sleep

 

How caffeine and alcohol affect your sleep

Caffeine wakes you up, and alcohol makes you nod off, right? It's not that simple. Sleep scientist Matt Walker takes us into the eye-opening ways that these drinks affect the quantity and quality of our sleep.

www.ted.com


카페인은 우리가 잘 알고 있다시피 각성작용으로 에너지와 활력을 주지만 수면을 방해하는 부작용을 가지고 있다.



또한 개인마다 카페인 좀 민감한 사람 있고 아닌 사람도 있다. 하지만 그걸 떠나서 카페인 자체가 잠을 자는데 깊은 잠에 들지 못하도록 방해하는건 예외가 없다.

물론 카페인이 인체에서 모두 빠져나가 더 이상 잠을 방해하지 않는 상태가 된다면 깊은 잠에 들 수 있겠지만 문제는 반감기와 반에 반감기가 생각보다 오랜 시간이 걸린다는 것이다.

우선 커피를 마시고 5시간에서 6시간이 지나야지 50%가 빠져나가고 나머지 반은 인체에 남아 있다. 그리고 그 뒤로 10시간에서 12시간 사이가 지나야 그의 반이 줄어들게 되는데 즉 4분의 1 정도의 카페인이 여전히 인체에 남아 있게 된다.

이른 아침에 커피를 마신다해도 잠이 드는 시간대에 카페인이 겨우 다 빠져나가거나 또는 여전히 미량의 카페인이 몸 속에 남아 있을 수 있는 건데, 이렇게 소량이라도 남은 카페인 성분으로 숙면은 힘들어진다.


알코올도 마찬가지로 깊은 잠에 빠질 수가 없는데 그 이유는 보통 사람들은 술을 마시면 졸음이 오면서 잠에 쉽게 들수 있다고 생각하지만 사실 술은 그저 진정제일 뿐 숙면을 돕지 않는다.

되려 깊은 잠에 빠지지 못하고 중간중간 잠 자다가 수시로 깨게 된다.


따라서 잠에 특히 예민한 사람들, 잠을 잘 자야 퍼포먼스가 잘 나는 사람들, 건강을 생각하는 사람들은 특히 커피나 알코올을 마실 때 주의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