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모

지치지 않고 나 다움을 지키는 힘

뭔가 콘텐츠를 만들 때는 그 콘텐츠가 가진 힘을 무시할 수 없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 콘텐츠 가진 힘이라는 것은 남들이 다 알만한 뻔한 이야기가 아니라 내가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분명하게 사람들에게 전달한다는 거다. 결국에는 내가 가진 색깔이 분명하고 마음을 울리는 호소력을 가진 콘텐츠가 대중의 마음을 움직일 수 있다는 것인데, 사실 모든 사람을 만족시킬 수 있다는 것은 불가능에 가깝다고 생각한다. 

 

인간관계에서도 나 자신을 모든 사람이 좋아할 수는 없으며 모두 다 좋아하는 사람은 사기꾼이라는 이야기가 있다. 결국 콘텐츠도 모든 사람을 만족시킬 수 없으니 내가 가진 나에서 출발한 나의 본연의 이야기. 어쨌든 분명한 생각과 철학을 가지고 있는 그게 정답이라는 말. 

 

내가 어떤 사람인지 확실히 아는것.

어떤 책을 얼마 전에 읽었을때 거기도 이런 이야기를 했었던 기억이 난다. 

 

사실 그동안 몇 년 동안 온라인에서 반응이 있는 게시물들을 보면 많은 사람들이 좋아할 만한 주목할 수 있는 그런 호소력이 있는 힘을 가진 내용이 많았다. 

 

사실 모든 것은 다 나에서 출발하는거다. 솔직하게 진심을 가지고 전달하는 힘은 굉장하다. 몇 년간 블로깅을 하면서도 방문자들에게 반응이 있었던 글은 대개 사람들이 많이 찾는 정보를 잘 정리했거나, 이해하기 쉽게 썼거나, 기존에 없는 정보를 나의 경험에서 우러난 이야기를 잘 풀어낸 것들이었다. 

 

 

 

무엇이든 돈을 생각하고 시작을 하면 그 수명은 길지 않은 것 같다.. 나 자신도 힘들고 말이다. 물론 돈을 많이 생각하고 진행을 하지 않는 것도 성과가 나지 않으니

 

적절히 수익도 생각하면서 반응을 이끌어 낼 수 있는 주제를 잡고 그런 개념을 균형있게 가지고 있는 게 필요해 보인다. 

 

하지만 돈만을 따라 가다보면 불법까지도 갈 수 있는 것이고. 그런 사례도 많이 봐왔기 때문에. 나 다움을 잘 유지하면서도 오랜 기간 유지할 수 있는 끈기와 진심. 그리고 수익화의 개념. 이게 참 중요한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