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의학상식

얼굴이 빨개지는 이유는?

안면홍조라 불리는 얼굴 빨개짐 증상, 평소에 활동을 많이 하거나 어떤일에 신경을 쓰거나 덥거나 하면 얼굴이 빨개집니다. 그렇지만 이런때 외에도 수시로 얼굴이 빨개지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그리고 해결방법에 어떤것이 있을까요?


실제로 얼굴이 붉게 되는 이유는 몸속에 흐르는 혈관의 영향이 큽니다. 머리쪽으로 피가 많이 몰리게 되면 붉어지는 증상이 생기게 되는것이죠. 가장 이상적인것은 몸 구석구석 골고루 피가 돌아야 하는데 어떤 이유로 피가 한쪽으로 몰리게 되어 나타나게 됩니다.



머리를 많이 쓰거나 하면 피가 머리 쪽으로 몰리게 되므로 이런 현상이 생기게 되는것과 같습니다.

그 외에도 피부 자체가 얇고 흰 편이라면 어두운 색의 피부인 사람보다 더 붉은기가 잘 확인됩니다.


실제로 얼굴이 빨개지는 이유 몇가지로 정리해보았습니다.


1. 더운 날씨

여름 등 더운날씨에 우리 몸은 열을 더 많이 받게 됩니다. 그러면서 체온이 올라가게 되는데요 체온이 상승하면 내 몸속 혈관은 확장되기 마련입니다. 

확장되면서 열을 바깥으로 내보내게 되는데 이러면서 혈류양이 증가해서 붉은 얼굴의 증상이 보일수 있는 것이죠.


실제로 더운날씨 외에도 더운곳에 있는 상태(사우나라던지 샤워중 목욕중, 요리하고 있는 도중 운동을 열심히 했을때 등)에서도 마찬가지로 나타나게 됩니다.


2. 감정의 표현


화가나거나 놀람, 흥분된 상태일때 얼굴에 빨간색으로 표출됩니다. 상기의 감정들을 표출되며 뇌의 신경이 활발해지고, 특정 호르몬(에피네프린 같은)이 나오면서 혈관확장이 일어나게 됩니다.


3. 술을 마셨을 때

알코올이 몸으로 들어가게 되면 알콜 분해를 위해 혈관이 확장됩니다. 그러면서 얼굴이 빨개지게 됩니다. 술 잘 못마시는 사람의 경우 더더욱 붉게 되는것을 눈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과도한 양의 술을 마시면 더욱 심하게 나타나게 됩니다.


4. 염증 질환

질병이나 감염, 상처 등의 발생으로 염증질환이 나타나며 염증은 세균이 내부로 침입해 들어와 문제를 일으키는데 혈관속 백혈구가 이것과 싸우면서 혈관이 확장되고 열과 붓기가 동반됩니다. 이 과정에서 얼굴붉어짐 현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5. 피부 트러블

피부염이라던지 여드름 등의 트러블로 인한 붉은 증상을 발견하게 되는 경우입니다.


6. 햇볕 아래에서 탔을때



7. 자극적인 물질을 발랐을 때 (화장품)

나의 피부와 맞지 않는 화장품을 사용하거나 자극적인 성분을 가진 화장품 혹은 오래되어 유통기한이 지난 상한것을 피부에 바르게 되면 자극이 가면서 트러블이 발생됩니다. 이 과정에서 얼굴이 빨개지는 이유에 대한 하나의 요소에 속하게 됩니다.




어떤 사람은 얼굴에 동상에 걸려서 후유증으로 붉은색으로 잘 변하기도 하고, 혹은 화장품 잘못 사용해서 오랜기간 남게 되어 붉은색 표출이 지속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관련된 원인은 다양하고 많은변수가 존재하기 때문에 오늘 정리한 내용을 잘 읽어보시고, 체크해보시면 좋을것 입니다.


만약 붉음증상이 심하고 통증이 동반될 경우 가까운 피부과 혹은 내과 등의 병원으로 방문해서 나의 상태를 진찰 받아보는것을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