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이용정보

건강보험료 인터넷 납부 방법 정리

얼마전 건강보험료 고지서가 날라왔다. 나는 소득이 없어서 가족에 구성되어있는데 얼마전에 나 제외 아버지 어머니가 귀속되고 나는 혼자 떨거지(?) 되어서 고스란히 미납된;;;; 부분이 나에게 청구 되었다.


한마디로 청구된 금액이 계속 밀려있다가 이번에 나에게 다 몰렸다는건데 아빠가 일부 지원하고 나에 해당되는 이번달부터는 내가 직접 납부를 하는 상황이 되었다.

고지서가 온것을 보니 인터넷으로 보험료를 납부 할 수 있다고 한다.
다양한 건강보험료 인터넷 납부 방법이 있으나 인터넷 지로 홈페이지를 통해서 어렵지 않게 납부가 가능하다.


위 링크로 간 다음, 인터넷지로 메뉴를 선택해주신다. 우리는 실제로 납부고객용을 확인하면 된다.


실제로 건강보험료 외에도 지방세라던지, 전화요금, 사회보험료, 전기료 등 여러가지를 인터넷을 통해 납부할 수 있는것을 알 수 있다.

이를 클릭하면 해당 메인 페이지로 이동하게 된다. 여기서 사회 보험료에 대한 영역에서 "통합사회 보험료(건강/연금/고용/산재)"를 클릭한다.


그 외에도 국민연금보험료라던지 고용보험료, 산재 보험료도 납부할수 있다.

통합 사회보험료를 클릭하면 해당 페이지로 이동된다.




다음과 같이 단계별로 과정을 보여주고 있다. 건강보험료 인터넷 납부를 위하여 우선 나의 조회 정보를 입력해주어야 한다.



전자납부번호 13자리 및 납부 의무자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하고 우측의 회색버튼에 해당하는 "조회"버튼을 클릭한다.

그럼 아래처럼 나의 정보에 해당하는 고지서를 확인할 수 있게 된다.

나의 경우는 체납분이 존재하므로 체납분으로 나타나고 있다.



납부 고지서에 체납된 기간 및 금액 등의 자세한 정보를 볼 수 있다.

이제 납부를 위해서 납부 계좌번호 및 정보를 입력해준다.


납부 계좌번호, 계좌소유주 주민번호, 계좌비밀번호, 긴급 연락처를 넣어준다.

처리가 잘 되었는지 결과 안내 혹은 민원관리를 위한 연락처 정보를 받는 것이므로 실제 사용중인 나의 연락 번호를 넣어주면 된다.


그리고 하단의 "납부하기" 파란색 버튼을 클릭해서 과정을 마칩니다.

그러면 정상적으로 건강보험료 인터넷 납부가 완료된다.


그 외에 더욱 궁금한 관련된 궁금증이 있다면 고객센터 1577-5500 으로 전화하여 연락 문의 해볼 수 있다.

평일 9시 ~ 저녁 6시까지 고객센터 연락이 가능하다.



이에 대한 정보를 실제 giro.or.kr에서 모두 확인할수 있으므로 홈페이지로 이동한 다음 실제 관련된 정보를 확인 및 납부 절차를 진행해보시길 바랍니다.


참고로 저의 경우는 체납분 및 당일 납부분이 존재 하였는데 체납분과 이 부분은 한꺼번에 보여주는것이 아니라, 각각 보여주게 된다. 혹시나 헷갈리는 분들이 있을까봐 적어봅니다.


저처럼 착각 잘 하는 부류는 처음에 저 고지서를 체납분 외에도 모두 이번달에 넣어야 하는 것인줄 알고 있다가, 나중에서야 각각 발급되는것을 알고 추가로 더 납부했었던 기억이....(또르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