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이용정보

유튜브 프리미엄 멤버십 일시정지 혹은 취소 방법

유튜브 프리미엄 유료 멤버십 가격이 얼마전 인상되었다. 기존에는 월 7900원 이었는데 현재는 월 9천 500원(VAT별도)이다. 

 

7.5천원으로 쓰고 있고, 광고없이 잘 보고 있긴했지만 생각보다 크게 유튜브를 보는 편이 아니기도 하고 광고가 없는 메리트를 잘 못느끼겠어서(광고가 있으나 없으나 별 체감이 없는 편) 해지를 하고자 했다.

 

유튜브로 일단 들어간 다음에 오른쪽 상단의 내 프로필을 클릭하고 메뉴가 나오면 여기서 "유료 멤버십"을 선택한다.

 

 
그러면 나의 유튜브 멤버십 현황을 볼 수 있다. 현재 나는 개인 멤버십 프리미엄으로 이용중이고 아래와 같이 월 7.9천원으로 (VAT별도) 이용하고 있는것을 알 수 있다.
 

월마다 자동 결제로 미리 등록한 카드에서 빠져나가는데 나는 유튜브 멤버십 탈퇴를 하기 위해서 위와 같이 결제일 옆에 있는 "비활성화"링크를 클릭했다.

 

그러면 구글 유튜브에서 멤버십 취소 이전에 일시중지도 가능하다고 알려준다.
해지를 막기 위한 중간 방어막 조치로 보인다.
 
 
만약 유튭 멤버십 일시중지를 하면 현재 상태에서 내가 지정한 달만큼 중지가 되고 그 이후에 다시 결제가 시작된다.
6개월까지 최장 가능하다고 한다.
 

만약 멤버쉽 일시중지를 하단에 있는 링크로 누르면 바로 처리가 된다.

바로 아래처럼 프리미엄 일시중지가 되는 것이다.

 

아래의 경우 현재 날짜 기준으로 최장 6개월로 설정했더니 내년 5월에 다시 멤버십 재개 될것이라고 알려주고 있다.

 
 
만약 이렇게 일시중지를 했으나 언제든 다시 재개 할 수 있다. 바로 위 처럼 "재개" 버튼을 누르면 일시정지가 해제 되고 다시 프리미엄 회원으로 돌아가고, 결제가 다시 이루어지게 된다.
 
 
일시정지 하지 않고 취소를 눌렀다면 유튜브에서는 왜 취소하는지 이유를 선택해달라고 하는것을 알수 있다.
 
 
이유를 선택한 다음 "다음"을 누르면 유튜브 프리미엄 멤버십 취소가 진행된다.
 
 

정말 취소할지 한 번 더 묻는다. 이때 취소를 누르면 정상적으로 나의 유튭 프리미엄이 취소될것이고, 더 이상 결제는 이루어지지 않게 된다.

 

단 현재 7.9천원으로 유지했던 인상 전 가격의 혜택은 없어지게 된다.

취소 하고 다시 프리미엄 제도에 재 가입을 하면 현재 인상된 가격인 9.5천원으로 매월 내야 하게 된다.

 

그러므로 이 점을 참고해서 일시정지를 할지 취소를 할지 결정하는것이 좋아보입니다.

이용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