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의학상식

종아리 부종의 원인 및 해결방법 뭘까

by by me 2018. 6. 22.
인간은 다른 동물과 달리 두 발로 지탱하여 움직입니다. 무게가 두 발과 다리에 쏠리므로 탈이 나기 쉽습니다. 
실제로 평소에 하체가 붓거나 하는 등의 부종이 생기면 원인을 잘 살펴봐야 합니다.

그렇다면 일상속에서 생기는 종아리 부종의 원인은 무엇일까요?

우선 혈액순환이 잘 되지 않는 이유가 됩니다.
다리는 정맥의 순환이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 이것이 제 기능을 발휘하지 않아서라 보시면 되겠습니다.


실제 오랜시간 앉아있거나 무리한 활동시 다리가 붓게 되는것인데요.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심장과 다리의 높이가 수평이 되도록 하는것입니다. 

피를 심장쪽으로 더 보낼수 있게 자세를 잡아주어 붓기를 빼주는것이죠.
혹은 마사지 등으로 근육을 풀어줍니다.


다리에 근력이 약해도 마찬가지로 종아리의 부종이 생길수 있습니다.
근육을 키워주는 운동을 평소에 수행해줘야 합니다. 스트레칭, 운동, 마사지 등으로 다리 관리를 평소에 해주도록 합니다.


또 다른 종아리 부종의 원인은 잘못된 자세 입니다.

평소에 비뚜루 앉거나, 다리를 꼬고 앉아있거나 양반다리를 오래하거나 쪼그려 앉거나 하면 붓기 쉽습니다.
앉아 있는 시간이 길다면 중간중간 일어나서 스트레칭 및 걷거나 하며 다리를 움직여줍니다.



스트레칭은 발목을 돌리는 운동도 좋습니다. 

마지막 다리 붓기의 원인으로는 평소 짠 음식을 많이 먹고 자극적인 인스턴트 식단 등으로 몸 자체가 붓는 경우가 되겠습니다.
나트륨 과다하게 되면 몸이 붓게 되는데요. 전날 라면을 먹고 자면 아침에 얼굴이 퉁퉁 붓게 되는데 같은 이야기 입니다.

평소 야채나 과일을 많이 먹고 저염식위주로 먹는것이 가장 좋습니다.


지금까지 종아리 부종의 원인 총 4가지로 정리해봤는데요. 저도 평소에 잘 붓는 체질이라 스트레칭이 생활화 된것 같아요. 

특히 사무직쪽에 있어서 다리 외에도 어깨나 허리가 좋지 않습니다. 1시간 가운데 50분 일하고, 10분 쉬는 등의 반복이 필요하겠더라구요.

(그래서 타이머 가끔 맞춰놓기도 합니다. 너무 바쁘면 무시한적도 있지만;.;;;)


도움되는 정보였길 바랍니다.